육아말고 뭐라도 해볼까?

이사를 가며

결혼하고 3차례 정도 이사를 하며 대출을 받아봤어요. 다행히 1억 이하 대출만 받아, 큰 부담 없이 대출을 상환해왔지요. 그런데 이번에 또 새롭게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을 또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지금 살고 있는 집 대출로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있어요. 조건에 부합해야 대출이 가능한데 대출 당시 저의 상황에 해당되는 부분이 있어 대출 받는데 무리 없었어요. 그렇다면 이번에 이사 가게 되는 집도 대출을 무사히 받을 수 있을지 궁금했어요.

 

일단,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대출 상품을 또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했었지요. 다행히, 또 이용할 수 있더라고요. 해당 조건에 부합하면 말이죠.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제가 받으려 하는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고 있는 보금자리론인데요, 그중에서도 아낌 e보금자리론을 이용하려고 해요. u-보금자리론 보다 0.1%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더라고요. t-보금자리론은 은행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으로 3가지가 크게 차이 나는 것 같지는 않았어요. 

 

대출 실행은 최장 70일 내에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잔금일 기준 두 달 정도 전에 신청 가능할 것 같아요.  

 

 

저희 같은 경우 1주택자에 해당이 돼요. 구입용도에 한해 한시적 2주택 허용한다라는 문구가 있는데요. 담보대출 외 기존주택 처분기한은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되더라고요. 제가 이사 가는 곳은 투기과열지구여서 기존주택 처분기한은 1년에 해당되더라고요. 

 

기타지역은 2년 안에 처분하면 되기에 상대적으로 여유 있게 처분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부부합산 연소득은 7천만 원 이하 (자녀 2명이면 9천만 원 이하)

 

 

 

보금자리론은 소득이 너무 많으면 받을 수 없어요. 미성년 자녀 2명인 저희와 같은 경우 부부합산 소득 최대 9천만 원 이하여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 제가 소득활동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에 해당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어요.

 

부부합산 연소득 1억 넘는 사람은 대출을 받지 못하니 참고하세요.

 

6억원을 초과하면 안돼요!

시세정보는 KB국민은행 일반 평균가를 우선 적용하고 있더라고요. 

 

대출승인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6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은 대출을 받을 수가 없어요. 그런데 신청일 시세정보가 6억원 이하면 대출승인일 시세정보 6억원을 초과하더라도 시세정보를 6억 원으로 간주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승인일 시세정보가 9억 원을 초과하면 대출은 불가능하네요. 

 

투기과열지구

 

지역을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3가지로 나누고 있어요. 제가 살고 있는 지역도 이사 갈 지역도 투기과열지구로 묶여 있기에 제한되는 부분들이 조금 발생하더라고요.

 

 

 

집 값의 70%까지 대출이 되는 거라 상당히 많이 나온다고 볼 수 있어요. 저희는 조정지역에 들어가 60%만 받을 수 있지만, 최대치 3억까지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긴 해요. ^^ 물론, 3억을 모두 받을 생각은 아니지만 말이지요. 

 

 

대출기한은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나오네요. 저는 30년으로 잡고 갚아나갈 생각이에요. 그러다 이사를 하게 되면, 또 상환을 하게 되겠지만 말이죠. ^^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과 원금균등 분할상환은 한 달에 내는 돈에서 차이가 있지요. 총이자로 따지만 원금균등 분할상환이 더 적긴 하지만, 당장 낼 돈의 부담을 줄이자는 주의라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낼 것 같아요. ^^

 

 

금리 

 

금리는 정말 싼 것 같아요. 30년 상환으로 잡아도 2.4% 정도라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봤어요. 주택 가격 6억 이하, 주택면적 85m2 이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고 나오는데 얼마나 우대를 해주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안심 주머니 앱 쿠폰으로 "금리할인"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어디서 대출을 받을 것인가?

 

아낌 e-보금자리론은 5곳의 은행에서만 대출이 가능해요. 저희는 이 중에서 신한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려고 해요. 남편의 주거래 은행이기 때문이지요. 대출을 꼭 주 거래은행을 이용할 필요는 없지만, 보금자리론은 어딜 가도 금리 변화가 없는 것 같아, 거래 은행으로 가기로 한 것이죠.

 

 

마무리

 

요즘처럼 대출을 받기 좋은 때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금리가 저렴한 것 같아요. 레버리지를 활용해 투자해도 되겠다 싶을 만큼 말이죠. 이럴 때 대출받아 내 집을 마련해 둔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 저는 생각해요. 

 

빨리 잔금 날이 잡혀 대출을 신청했으면 좋겠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